미국 Common Sense의 활동
Common Sense는 아동과 청소년의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이용을 위해 노력하는 미국 내 가장 영향력이 있는 비영리 단체로서 디지털 시민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 부모를 위한 정보 제공, 청소년 및 부모의 미디어 이용실태조사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이 기관이 개발하여 미국 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이용하고 있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 커리큐럼을 소개합니다.
□ Common Sense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 프레임워크
❍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주도하는 미국의 민간단체인 Common Sense는 디지털 시민성을 다음과 같이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관계 및 의사소통’, ‘사이버 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미디어 균형과 웰빙’,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그리고 ‘개인정보 및 보안’의 6개 분야로 구성하고 있음
디지털 시민성 6개 요소 |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정체성을 형성 과정에 있는 청소년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하게 자신을 표현해 보려는 경향이 있다. 자신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이 자신의 정체성 형성, 자신의 명성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게 한다. |
관계 및 의사소통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어떻게 하면 내적(intrapersonal) 혹은 외적(interpersonal) 대화 기술을 잘 활용하여 긍정적인 온라인 소통과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을 지 생각하게 한다.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디지털 드라마, 사이버불링, 혐오 발언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이 자신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게 하며, 문제 발생시 대처하는 방법과 용기있는 개입자(upstander)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실현하는 방법을 익히며,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온라인 공동체 형성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우리는 어린이나 성인 구분없이 모두가 전세계와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시 연결은 장점과 함께 우리 정신 건강에 위험도 초래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학생들은 일상에서 늘 만나는 뉴스와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배우며, 정보를 찾고, 평가 하고 이용하는 능력,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 제공자가 어떤 것인지도 알게 한다. 동시에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가 미디어의 잘못된 정보 그리고 고정 관념, 왜곡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지 알게 하고 정보를 소비하고, 생산하고 공유하는 적극적인 참여자로 가져야할 권리와 의무(저작권 등)에 대하여도 생각하게 한다. |
개인정보 및 보안 | 온라인 사생활의 개념을 소개하고 자신의 사생활을 친구, 대중, 앱 개발자 등과 공유하는 것이 갖는 함축된 의미를 소개함다. 자신을 남과 공유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활동이며, 긍정적인 연결과 개인의 성장을 이끌지만 동시에 위험한 행동(ID 도용, 온라인 사기에 노출 등)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
디지털 시민성 6개 요소(목표 및 대응 전략) |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목표 정체성 형성 과정에 있는 청소년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하게 자신을 표현해 보려는 경향이 있다. 자신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이 자신의 정체성 형성, 자신의 명성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게 한다. 대응 전략 자신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소 중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자신의 온라인 활동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생각하게 함 정체성 형성은 복잡한 과정이며 각 개인은 자신만의 고유한 과정을 거쳐 형성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과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하게 한다.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과 관련하여 성별 고정관념의 영향을 받게 되므로, 남학생답다 혹은 여학생답다라는 표현 속에 담긴 의미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들 중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 토론 시간을 가짐 이 수업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교사는 단순히 고정관념을 논의하는 것을 넘어서 이런 고정관념이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과 타인을 대하는 방식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학생들이 토론하도록 이끌어야 함 |
관계 및 의사소통
| 목적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어떻게 하면 내적(intrapersonal) 혹은 외적(interpersonal) 대화 기술을 잘 활용하여 긍정적인 온라인 소통과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을 지 생각하게 한다. 대응 전략 온라인에서 청소년을 성적으로 유혹하는 사람은 대중 매체에서 꾸부정한 노인으로 묘사되곤 한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는 다르며 온라인에서 성적 유혹은 같은 십대간 혹은 십대와 젊은 성인간 발생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이런 잘못된 고정관념을 불식시키고 환상과 현실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실생활에서 경험되는 사례와 실제 경험한 사람의 경험담에 기반하여 청소년들이 수용할 수 있는 온라인 만남의 경계를 어디까지로 설정할 것인지를 실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목적 : 디지털 드라마, 사이버불링, 혐오 발언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이 자신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게 하며, 문제 발생시 대처하는 방법과 용기있는 개입자(upstander)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실현하는 방법을 익히며,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온라인 공동체 형성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대응 전략 다양한 형태의 불친절한 언어 표현을 고찰하고 이 중에서 불친절을 넘어서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나아가 이것 각각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각각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다룸 또한 사이버 폭력의 다양한 유형 즉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간 차이를 이해하고, 이것은 발생되는 상황이 다르며, 가해자와 피해자간 관계, 발생 빈도 등등도 다름을 이해함 학생들은 중요하면서도 민감한 구체적인 혐오 발언 사례들을 살펴볼 기회를 가지며, 혐오 발언이 다른 유형의 상처 주는 말과는 어떻게 다른지도 생각해 본다. 교사와 학생간 공감과 상호 이해의 문화가 형성된 학급에서는 이런 수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음도 알아야 한다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목표 우리는 어린이나 성인 구분없이 모두가 전세계와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시 연결은 장점과 함께 우리 정신 건강에 위험도 초래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대응 전략 소셜 미디어 사용으로 자신에게 초래되는 느낌 혹은 감정 상태를 느낄 수 있도록 격려하여, 긍정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도 초래됨을 인지하도록 유도한다.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균형에 대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이런 양면 감정에 대한 숙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일상적으로 중독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공식적인 진단 도구가 없으며, 이 말이 의미하는 것에 대한 학계의 합의가 없기 때문에 중독이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건강한 사용과 해로운 사용간 경계는 사람과 사람간 그리고 상황과 상황간 다르다, (예를 들어 이미 관계가 취약한 청소년들은 같은 사용이라도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많다는 연구가 있다) 그래서 중독이 아니라 자기 주도성(agency) 그리고 이용 시간(screen time)이 아니라 양질의 이용시간(quality time)을 강조하며, 미디어 이용이 초래할 긍정과 부정을 고려하여 건강한 미디어 균형을 위한 자신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목표
학생들은 일상에서 늘 만나는 뉴스와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배우며, 정보를 찾고, 평가 하고 이용하는 능력,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 제공자가 어떤 것인지도 알게 한다. 동시에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가 미디어의 잘못된 정보 그리고 고정 관념, 왜곡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지 알게 하고 정보를 소비하고, 생산하고 공유하는 적극적인 참여자로 가져야할 권리와 의무(저작권 등)에 대하여도 생각하게 한다.
대응 전략 비판적이어야 하지만 냉소적일 필요는 없으며, 따라서 정보를 비판적으로 보는 눈을 가져야 하지만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를 포기할 필요는 없음 사람들은 누구나 뉴스를 접하거나 오락 미디어를 이용할 때 자신의 선호를 갖고 있음, 이런 선호는 자신의 성격, 성별, 문화적 배경, 나이 등에 따라 달라짐 자신의 선호를 무조건적으로 포기할 수는 없으나 더욱 효과적으로 그리고 비판적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뉴스나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렇다고 믿을 수 있는 정보 제공자간에 서열을 부여해서는 안된다 자신들이 선택한 정보 제공자의 정보가 올바를 경우 학생들은 쉽게 성장하고 배울 수 있음 |
개인정보 및 보안
| 목표
온라인 사생활의 개념을 소개하고 자신의 사생활을 친구, 대중, 앱 개발자 등과 공유하는 것이 갖는 함축된 의미를 소개함다. 자신을 남과 공유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활동이며, 긍정적인 연결과 개인의 성장을 이끌지만 동시에 위험한 행동(ID 도용, 온라인 사기에 노출 등)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대응 전략 빅 브라더 혹은 ‘모르는 사람은 모두 위험하다’와 같은 겁주는 표현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타인과의 공유가 갖는 장점과 위험에 대한 균형 감각이 필요하다. 공유와 자신의 노출은 서로가 서로를 잘 알게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함께 배울 수 있는 많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하지만 동시에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모르는 사람 혹은 내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사업자들로 인해 초래될 위험에 대하여도 조심하는 사려있는 태도를 가져야 한며, 따라서 학생들이 안전은 피하면서 이익은 최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을 배워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언론의 관심을 끌 대형 사건이 아니라 실 생활에서 쉽게 경험될 수 있는 사례를 통한 교육이 필요하다
|
o 특징 : 디지털 기기를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이용하는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6가지로 잘 정리하고 있음, 그러나 미디어 활용 능력 및 사회적 참여는 크게 다루지 않음
- 나아가 이를 토대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각 학년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도 6가지 이슈별로 다음과 같이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음
<유치원>
도입 및 안내 | 미디어 균형이 중요함 | 어떻게 온라인 생활과 오프라인 생활간의 행복한 균형을 찾을 것인가?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잠시 멈추기 | 원하지 않을 때 기술과 어떻게 헤어질 것인가? - 멈추고 깊이 숨쉬고 안녕으로 마무리 하기 |
개인정보 및 보안 | 온라인 동네에서의 안전 |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활동에서의 안전에 대하여 생각하기 부모나 믿을 수 있는 성인에게 먼저 물어보기 아는 사람과만 대화하기 나에게 안전한 장소에만 방문하기 |
<1학년>
도입 및 안내 | 온라인에서 잠시 멈추고 생각하기 | 온라인에서 우리는 어떻게 안전하고 책임감 있으며 타인을 존중할 수 있을까? 머리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팔 : 미디어 균형 및 웰빙(양 팔을 이용하여 균형을 잡음) 뱃심 : 프라이버시 및 안전(누구 뭐라고 하더라도 속아넘가지 않은 뱃심) 다리 : 디지털 드라마, 사이버불링 및 혐오 표현 (사이버 불링에 당당히 맞 서기) 발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가슴 : 관계 및 소통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기술은 나의 기분을 어떻게 만드는가? | 기술을 사용할 때 느끼게 되는 나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왜 중요한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인터넷 교통 신호 | 웹 사이트나 앱을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
※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은 도입 및 안내, 미디어균형 및 웰빙, 개인정보 및 보안 3개 주제만 다룸
<2학년>
도입 및 안내 | 우리는 디지털 시민 | 우리는 어떻게 좋은 디지털 시민이 될 수 있을까? (디지털 시민에 대한 개념 이해)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디지털 흔적 | 나의 디지털 흔적 혹은 족적으로 남겨도 되는 정보는 무엇인가? |
관계 및 의사소통 | 온라인 만남의 의미는 무엇일까? | 우리는 누구를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으며 온라인 만남과 오프라인 만남의 차이는 무엇인가?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온라인에서 기분 나쁜 행동 멈추기 | 온라인에서 남이 나에게 기분 나쁜 행동을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기기가 없는 순간 | 나의 생활에서 기기가 없는 순간이 왜 필요한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남의 작업에 권리를 인정하기 | 다른 사람이 한 작업에 어떻게 그 사람에게 권리를 부여할 수 있을까? |
개인정보 및 보안 | 그것이 프라이버시야 | 인터넷에서 남에게 드러내어서는 안되는 정보는 무엇인가? |
※ 초등학교 2학년은 6개 주제 이외 도입 및 안내가 추가됨
< 3학년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이것이 너의 모습이다. | 온라인에 게시한 글이 나의 정체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관계 및 의사소통 | 나의 디지털 시민 선서 | 무엇이 강한 온라인 공동체를 만드는가?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글(문자)의 힘 | 누군가가 인터넷에서 비열하고 상처주는 언어를 사용하면 너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책무의 고리 | 디지털 시민은 자신, 자신의 공동체, 그리고 세상에 대한 책무를 어떻게 지는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보는 것이 믿는것인가? | 사람들은 어떻게 디지털 사진과 영상을 조작하는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패스워드의 파워를 길러라 | 강한 패스워드가 당신의 개인정보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는가? |
< 4학년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
|
관계 및 의사소통 | 게임을 친구와 재미있게 하기 | 어떻게 하면 온라인 게임을 긍정적이고 재미를 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에게 이렇게 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슈퍼 디지털 시민 | 사이버불링을 목격했을 때 어떻게 목소리를 낼 수 있을까?(upstander) 용기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나의 미디어 선택 | 어떻게 하면 건강한 미디어 선택이 가능한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크리에이터의 권리와 책무 | 당신은 크리에이터로서 어떤 권리와 책무를 가지는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사생활 정보와 개인정보 | 나에 대한 어떤 정보까지 공유해도 괜찮은가? |
< 5학년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성 고정관념을 넘어서 | 성 고정관념이 우리의 온라인 경험 활동에 어떤 영향을 행사하는가? |
관계 및 의사소통 | 디지털 친구 | 안전한 온라인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사이버불링이 무엇인가 | 사이버불링은 무엇이며 이것을 멈추기 위해 너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나의 미디어 균형 찾기 | 미디어 균형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온라인 뉴스 읽기 | 온라인 뉴스기사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이것을 순진하게 믿으면 안돼 | 미끼 클릭을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
< 6학년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당신은 온라인에서 누구인가? | 온라인에서 자신을 다양하게 연출하는 것의 장점과 단점은? |
관계 및 의사소통 | 안전하게 온라인 채팅하기 | 온라인에서 만난 사람과 안전하게 채팅하는 방법은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디지털 드라마 전원 차단 | 어떻게 하면 디지털 드라마가 너무 멀리 가지 않고 식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디지털 세계에서의 균형 찾기 | 일상생활에서 디지털 미디어 이용시 어떻게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신뢰할 만한 뉴스 찾기 | 인터넷에서 신뢰할 만한 뉴스를 찾는 방법은 무엇인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피싱에 낚이지 마라 | 피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은 |
< 7학년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디지털 족적의 힘 | 디지털 족적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의 족적은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가? |
관계 및 의사소통 | 나의 미디어 생활 | 중학생이 되면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게 되는데 소셜미디어가 우리들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생각해 본다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upstander 그리고 동맹: 사이버불링에 대한 대항 | 사이버 불링 발생시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가?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나의 미디어 이용: 개인적 과제 | 미디어 균형을 찾기 위한 당신만의 전략은 무엇인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공정한 이용의 4가지 요소 | 크리에이터로서 너는 공정한 이용 관련하여 어떤 권리를 가지는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빅, 빅 데이터 | 기업들은 당신에 관한 자료를 어떻게 수집하고 이용하는가? |
< 8학년 >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족적:우리의 책임은? | 소셜 미디어 이용이 우리의 디지털 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관계 및 의사소통 | 섹스팅과 관계 | 섹스팅의 위험과 드러나지 않는 결과는?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온라인 혐오 발언에 대응하기 | 온라인 혐오발언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디지털 미디어와 뇌 | 디지털 미디어가 우리를 어떻게 낚아채는가? 우리는 이에 어떻게 대항할 수 있는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따끈따끈 기사 | 확 주목을 끄는 뉴스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
개인정보 및 보안 | 당신이 무엇을 공유했는지 명심해라 | 당신이 온라인에 있을 때 당신의 사적 정보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는가? |
< 9학년>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온라인 명성 보호하기 | 온라인에서 타인의 프라이버시를 어떻게 존중할 수 있나? |
관계 및 의사소통 | 채팅과 불길한 징조 | 온라인 관계가 위험해 질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그 순간에 너가 보낸 문자 | 온라인에서 무심코 친구에서 상처 주는 상황 생각하기 – 어떻게 온라인에서 공감과 긍정의 마음으로 행동할 수 있을까?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나의 디지털 생활은 _____하다 | 나의 생활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역할은 무엇인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악의적 조작과 가짜 | 어떻게 하면 가짜 영상 및 온라인 정보로부터 속지 않을 수 있을까? |
개인정보 및 보안 | 빅 데이터 딜레마 | 온라인 정보추적의 이점과 문제점은 무엇인가? |
< 10학년>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진열된 나의 모습 | 어떻게 하면 진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를 운영할 수 있을까? |
관계 및 의사소통 | 나에게 보상을 주는 관계란 | 어떻게 나의 관계가 긍정적이며 건강하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혐오 표현에 대항하기 | 혐오 표현과 제노포비아에 어떻게 대항할 것인가?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소셜 미디어에 대한 나는 어떤 감정인가? | 어떻게 하면 소셜 미디어를 긍정적이며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확증 편향 극복하기 | 우리 자신이 갖고 있는 확증 편향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신 기술의 위험 확인 | 신 기술이 갖고 있는 프라이버시 위험은 무엇은 무엇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기술은 사용할 가치가 있는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
<11학년>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누가 우리의 디지털 족적을 바라보는가? | 당신이 온라인에 게시한 정보가 어떻게 당신의 미래 기회에 영향을 주는가? |
관계 및 의사소통 | 다지털 상대와의 관계 맺기 | 온라인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에 따라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온라인 탈억제와 사이버불링 | 온라인 탈억제가 어떻게 종종 사이버불링을 초래하는가?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미디어 그 자체가 중독적 일 수 있을까? | 우리가 기기에 중독되었는가? 그렇다면 회사에게 책임이 있는가?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돈벌이를 위한 클릭 | 어떻게 인터넷 광고가 잘못된 정보의 확산을 조장하는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소셜 미디어 사용 최저 연령은? |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은 언제가 적절한가? |
<12학년>
디지털 족적 및 정체성 | 당신이 보기를 원하는 변화 | 어떻게 하면 당신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디지털 족적을 만들 것인가? |
관계 및 의사소통 | 우리가 시민성 소통인 이다. | 어떻게 온라인에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는 시민성 소통을 실현할 수 있을까? |
사이버불링, 디지털 드라마, 혐오 발언 | 온라인 혐오는 검열되어야 하는가? | 온라인 혐오를 검열한다면 누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미디어 균형과 웰빙 | 디지털 기기 이용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 | 디지털 기기 이용이 건강에 미치는 긍정과 부정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 건강한 디지털 기기 이용을 위해 필요한 절차 및 도전들 확인하기 |
뉴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 필터 버블 문제 | 필터 버블이 어떻게 우리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제한하는가? |
개인정보 및 보안 | 프라이버시 경계에 대한 논쟁 | 정부는 당신의 모든 소셜 미디어 및 전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할까? |
Common Sense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 프레임워크.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