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한 디지털(디지털 시민성) 함양 주요 이슈/총론 및 각국의 정책

취약청소년의 안전한 디지털 이용

반응형

 

 

영국의 Internet Matters[1] 2019 발간한 「디지털 세상의 취약 청소년(Vulnerable Children in a Digital World)[2] 통해서 취약 청소년의 특징과 이들의 안전한 디지털 이용을 위한 지도 방안, 그리고 학부모·교사·청소년 관련 업무종사자 등을 위한 지도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다.

취약 청소년을 다음 5가지로 - '가정 및 사회생활 취약 청소년청소년 가장 및 시설/돌봄 아동(children in care)', '학업장애 청소년(특별한 학업 지도가 필요한 청소년)',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정신 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그리고 '신체적 장애를 가진 청소년' -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가정 사회생활 취약 청소년 : 청소년 가장 돌봄 아이(children in care)[3]

  연구결과[4] 따르면, 청소년 가장은 다른 일반 청소년보다 더욱 위축되고 불안감이 높으며, 자존감이 낮고 행동 장애를 보이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수반한다고 발표

   - 이들은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또래 친구들이 즐기는 사회생활을 상실하고 있으며, 오락 혹은 만남을 위해 온라인을 많이 이용

  돌봄 아이는 부모의 무관심(방치) 상태로 양육된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발달적, 행동적 그리고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적극적으로 새로운 관계 관심을 추구

   - 이들은 돌봄 아이가 되기 경험했던 부적절한 대우 방치의 상처가 지속될 있으며, 또한 학대 때문에 돌봄 아이가 경우 성적 피해자가 위험에도 많이 노출

⃞  학업장애 청소년 : 특별한 학업 지도가 필요한 청소년

  학업장애 청소년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생활의 경계를 알지 못할 있으며, 이들을 이용하려는 위험 대상이 존재

   - 10대들은 발달 과정상 쉽게 위험을 감수하는 단계에 있어 모험, 도전 혹은 위험을 즐기는 청소년들이 다수 존재

   학업장애 청소년들이 처한 복합적 어려움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생활이 나타날 있음

   온라인 생활이 자신의 오프라인 현실을 보상하거나 도피할 수 있는 긍정적인 공간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흥미 혹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음

   또한, 오프라인에서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내향적인 청소년은 온라인에서 친구를 사귈 때에도 적극적

   - 이들은 외향적인 다른 청소년과 비교하여 공유나 자기 노출을 상대적으로 적게 하므로 사회적 고립이 증가

 ⃞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언어 읽기의 어려움을 가진 청소년들은 웹사이트, 이용 시약관이나 설명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때문에 온라인 거래 사기와 같은 위험에 노출

 ⃞  정신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가진 청소년들은 정신건강 지원을 위해 결성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공감대 형성과 정서적 안정을 느낌

   - 그러나, 이런 청소년들은 자해나 자살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방문하기도 하며, 온라인에서 자신들이 것을 오프라인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경향도 내재

   청소년이 자해로 인해 병원에 입원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에서 쉽게 자살 자해 관련 정보를 입수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증대

   - Cybersurvey[5] 조사에 따르면, 사이버폭력에 노출되는 청소년보다 거식증을 옹호하는 커뮤니티를 방문하는 청소년이 많음을 발표

   - 물론 모든 책임을 온라인 탓으로 돌릴 수는 없지만, 이들이 가진 정신, 정서상의 어려움이 온라인 유해 콘텐츠와의 잘못된 만남을 통해 상황이 더욱 어렵게 된다고 보아야

 ⃞  신체적 장애를 가진 청소년

  온라인은 신체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자기를 표현할 있는 가능성과 해방의 기회를 제공

   - 그러나, 신체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은 특히 채팅이나 게임 과잉 이용, 음악영화 불법 다운로드, 도박 사이트 방문 등과 같은 온라인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존재

  온라인 공간은 익명성, 누구나 만날 있는 자유, 자신의 신원을 감추거나 조작할 있으며, 탈억제* 특징이 작용

   * 온라인 탈억제 현상(online disinhibition effect) : 얽매여 있다는 느낌을 적게 가지게 되어 긴장, 표현의 억제, 감정조절 등이 풀어져 현실에서보다 개방적 또는 공격적으로 표현하게 되는 현상

  또한,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으면 오프라인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상실될 있는 우려도 제기

 이런 취약청소년을 두고 있는 부모 및 양육자를 위해서는 언론의 부정적인 기사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말라’, ‘디지털 기기 이용 시간보다는 이용 맥락 창의성 내용이 더 중요하다’, ‘자녀의 소셜미디어 이용을 제한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자녀와 대화하기 전에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를 사전에 준비하라’, ‘청소년의 자율성 욕구(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인정하라’, ‘온라인에서 과잉 공유는 도와달라는 구조 신호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를 위해서는 하나의 처방이 모든 학생에게 다 유용한 것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청소년에게는 동기가 규범을 뛰어넘을 수도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등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아인세) 동향 보고서로 발간된 것이며, 전문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취약계층의 안전한 디지털 이용.pdf
0.46MB


[1] 인터넷 매터스(http://www.internetmatters.org) 민간 기업의 지원으로 인터넷 안전을 위해 활동하는 영국 비영리 기관으로서 영국 아동인터넷안전위원회(UKCCIS) 주요 활동 단체이며, 인터넷 안전 관련 여러 주제에 대하여 연령별, 집단별(학부모, 교사, 청소년 ) 세분화된 구체적인 필요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

[2] Adrienne Katz, Aiman El Asam. 2019.  Vulnerable Children in a Digital World.

[3] 돌봄 아이(Children in care) 친부모가 아닌 3자에 의해 양육되는 미성년자를 의미

[4] Deardon, C. and Becker, S. 2004. Young Cares in the UK. The Childrens Society

[5] Cybersurvey 영국 Youthworks Consulting  아드리안 카츠(Adrienne Katz) 2008년부터 조사하는 청소년 온라인 생활 조사(https://www.thecybersurvey.co.uk/)

 

 

 

 

 

 

 

 

 

 

반응형